작성자 | GLP | 등록일 | 2016-07-21 |
---|---|---|---|
첨부파일 | - |
관악모둠강좌(주제)-지속가능한 발전 교과구분 : 교양 교양영역 : 선택교양-창의와 융합 개설학과 : 기초교육원 관악모둠강좌는 폭넓은 사고력과 판단력을 가진 사람을 양성하려는 바람직한 교양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한 가지 주제, 사건, 인물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하고 분석하는 옴니버스 형식의 교과목이다.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 테마의 다양한 현상과 형태, 그에 대한 다면적인 해석을 접함으로써 좁은 시야의 단편적 지식을 종합하고, 다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. 1. 수업 목표 이 강좌는 21세기 최대 화두인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본 개념을 역사적 형성 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사회 각 영역에 걸쳐 지속가능한 발전 이념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 2. 교재 및 참고서 문태훈 외. 2008. 『지속가능한 사회이야기』 법문사 에코포럼. 2006. 『지속가능발전』 동국대학교 생태적연구센터 생태학 총서 3. 정대연 외 편. 2003. 『환경과 지속가능한 발전』 제주대학교 출판부. 강의 교수들이 제공하는 읽을거리 3. 특징 모든 단과대의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한다. 강의는 서울대내 교수들만이 아니라 타대학 교수 및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과 기량을 가진 분들, 시민단체 지도자들, 기업체 근무자들 등 외부 강사진들까지 참여하여 릴레이 형식으로 담당하게 된다. 4 성적평가방법: S/U: 출석과 과제물 제출을 바탕으로 A, B 등 등급부여 없이 S(satisfactory)와 U(unsatisfactory)만을 부여한다. |